본문 바로가기

자동차베스트카

자동차 베스트카 - 디젤 자동차 연료 필터 교체 하는 방법!

안녕하십니까! 자동차 베스트카입니다. 오늘은 디젤 자동차 연료 필터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디젤 자동차 연료 필터 교체 하는 방법!

디젤 자동차 연료 필터 교체 하는 방법!

 차량을 관리함에 있어서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소모품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연료필터인 데 차종마다 연료필터의 교환주기는 다 다르긴 한데, 보통 가솔린은 6만에 한번 교체를 하고 디젤은 그보다 상대적으로 짧은 3만 정도를 교환주기로 보고 교체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럼 과연 연료필터라는 게 대체 뭐기에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야 하는지 궁금할 텐데, 연료필터는 연료 내에 혹시라도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는 불순물이나 수분 등을 엔진에 주입하기 전에 한번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아주 간단하면서도 중요한 부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연료필터에 이상이 생기거나 교체를 안 할 경우엔 차량이 시동이 한 번에 잘 걸리지 않거나 출력 저하, 가속력 저하, 연비 저하 등 다양한 증상이 생긴다고 하니 적당한 시기에 점검 및 교체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연료필터 교체비용은 얼마나 하는지 궁금하여 여기저기 정비소에 문의해보니 연료필터 앗세이 통째로 교체하는 방식 기준 부품 비용은 5~8만 정도였고 공임 또한 5~10만까지 다양했습니다. 즉, 연료필터를 교체하려면 적어도 10만 원 이상은 든다는 소리입니다. 뭐 비용이 아주 많이 드는 편은 아니라 그동안은 업체를 통해서 교체를 해왔는데, 주머니에 여유가 없어진 지 오래라 이제부터는 자가 정비로 교체해보려고 합니다. 

연료 필터 교체 하는 방법

 그래서 바로 부품을 구매했는데, 이번에는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으로 했습니다. 평소 같았으면 기아자동차 부품 매장 직접 가서 구매를 해오는데, 이번 부품은 5만 원이 넘어서 인터넷으로 구매해도 무료배송이라기에 참고로 부품의 가격은 온라인이던 오프라인이던 배송료만 없다면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현재 제가 운행하는 차량은 스포티지 R 2011년식인데, 스포티지 R 같은 경우 연료필터는 보닛을 열면 운전석 와이퍼 방향으로 나름 깊숙한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연료필터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방해가 되는 자동차 배터리와 ECU라는 부품을 탈거해야만 합니다. 배터리를 탈거하는 방법이야 딱히 어려운 것 없으니 자세한 내용은 패스~ 하려다가... 간략하게 설명해봅니다. 우선 배터리에 연결되어 있는 플러스, 마이너스 단자를 풀어줘야 하는데 풀어낼 때는 마이너스부터 풀어주고 다음에 플러스 단자를 풀어내면 됩니다. 그리고 배터리 아랫부분을 보면 브래킷이 하나 고정되어 있는데, 복스를 이용해서 이 브래킷을 제거해 주면 배터리를 빼낼 수 있습니다. 배터리를 탈거하면 바로 윗부분에 이러한 네모난 부품이 나오는데, 이게 바로 ECU라는 부품입니다. ECU는 총 3개의 볼트로 고정되어 있고 2개의 커다란 커넥터가 연결되어 있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ECU에 연결되어 있는 커넥터는 커넥터 상단부에 있는 걸쇠 부분을 사포시 누르면서 레버를 위로 들어 올리면 쉽게 분리를 할 수 있습니다. 커넥터 분리가 되었다면 이제는 ECU를 탈거하는 일만 남았는데, 탈거는 ECU의 아래쪽에 2개의 볼트, 오른쪽 측면에 1개의 볼트만 복스를 이용해서 풀어주면 쉽게 탈거할 수 있습니다. ECU 마저 탈거를 완료하면 연료필터의 분리를 진행해주시면 되는 데 연료필터의 분리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연료필터에 연결되어 있는 2개의 호스를 분리해 주고 역시나 3개의 볼트만 풀어내면 분리가 가능합니다. 먼저 호스는 양쪽 두 개의 버튼을 누른 채 당겨주면 쉽게 분리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호스를 분리하게 되면 호스 내에 남아있던 연료의 잔량이 흐를 수 있습니다. 호스 분리를 마쳤다면 이제 연료필터의 분리만 남았는데, 분리는 호스의 맞은편에 있는 너트 3개를 복스나 스패너를 이용해서 풀어주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하나 있는데, 이렇게 해체한 연료필터는 그냥 버리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연료필터를 둘러싸고 있는 저 부품과 상단부에 있는 커넥터 고정을 위한 부품을 재활용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상단부에 있는 커넥터 고정을 위한 부품은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제거 및 새 연료필터에 고정시켜주고, 연료필터를 둘러싸고 있던 부품은 상단부의 볼트 2개를 풀어서 분리해낸 다음 역시나 새 연료필터를 여기에 장착해 주면 끝입니다! 새 연료필터 장착이 완료되었으면 이제 차량에 다시 장착하는 일만 남았는데 장착은 역시나 예상했겠지만 조립의 분해의 역순!으로 하면 됩니다.

디젤 자동차 연료필터 자가정비로 교체비용 절감하기

 조립을 할 때에는 딱 하나만 주의하자! 바로 기존에 빼내었던 커넥터를 새 연료필터에 연결할 때 정확한 고정을 해야 연결 부위에 연료가 새는 일이 없습니다. 동영상처럼 커넥터를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세게 끼워 넣어야 한다는 점 잊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하면 이처럼 연료필터 교체는 끝이 아니고 한 가지 작업을 해줘야 하는 게 있습니다. 바로 교체한 연료필터 내의 에어 빼기 작업. 새 연료필터입니다 보니 내부에 아무것도 안 들어있는데 이 부분에 연료로 채워준다고 생각하면 될듯합니다. 그런데 연료필터 에어 빼기는 카센터나 공업사에서는 ODB2에 스캐너를 연결해서 에어펌프를 강제로 가동해서 아주 간단하게 하는데, 우리는 이 스캐너가 없으니 다른 방법으로 해야 합니다. 스캐너를 이용한 방법 외에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는데 그중에서도 전 키온, 키 오프를 이용한 작업으로 해보려 합니다 이게 어떻게 하는 거냐 하면 시동을 완전히 걸지 말고 키온과 키 오프를 수차례 반복해서 연료펌프가 잠깐잠깐 작동하게 함으로써 연료필터 안에 연료가 들어가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모든 차량에 다 적용되는 건 아니라고 하니 만약 이 방법이 안된다면 연료펌프 릴레이에 강제로 쇼트 값을 주어서 연료펌프를 일정 시간 가동되게 하거나 애초에 연료필터 교체 전에 새 연료필터에 연료를 가득 채운 뒤 교체를 해야 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저처럼 연료필터 교체비용을 절감하고자 셀프 교체를 하려고 한다면, 아무래도 자가 정비입니다 보니 이에 다른 고장이나 기타 위험요소가 없지 않아 있으니 이점 충분히 숙지하고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디젤 자동차 연료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