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베스트증권

주식 베스트 증권 - 마이크로소프트 주식(MSFT)과 틱톡 인수설

안녕하십니까! 주식 베스트 증권입니다. 오늘은 마이 마이크로소프트 주식(MSFT)과 틱톡 인수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주식(MSFT)과 틱톡 인수설

마이크로소프트 주식(MSFT)과 틱톡 인수설

마이크로소프트는 국제 신용평가기관인 S&P로부터 세계에서 2개 기업뿐인 AAA 신용등급을 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나머지 1개는  존슨앤존슨입니다. 그만큼 대단한 기업이란 뜻이겠죠?

 

클라우드 산업

클라우드 산업은 매해 엄청난 속도로 커지고 있는 중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 산업에서 현재 아마존에 이어 2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2019년 4분기 기준으로 18%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16년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점유율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 마켓셰어를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이 점진적으로 먹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아마존의 AWS,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와 구글 클라우드의 성장률 추이를 살펴보면, 지난분기 59% 성장에서 이번 분기 47% 성장으로 성장폭이 둔화되었으나 여전히 아마존의 AWS보다 빠르게 성장 중입니다. 이 속도라면 마이크로소프트가 아마존과 점유율 격차를 줄이는 데는 그리 긴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기업에 집중한 마이크로소프트

기업들이 사용하는 서버 운영체제의 70% 이상이 윈도라고 합니다. 클라우드 산업이 성숙하면서 외부의 데이터센터와 회사 내부의 프라이빗 서버를 연동하는 작업이 늘고 있습니다. 성능이 좋은 퍼블릭 데이터센터를 이용하면 한정적인 회사 자원보다 훨씬 많은 업무가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당연히 같은 운영체제일 때 연동이 쉽습니다. 즉, 클라우드는 기존의 IT 인프라를 확대하는 차원이기 때문에 기존 시스템을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 편리하고 효율적입니다. 이것이 서버 OS 시장 1위인 마이크로소프트가 클라우드 시장에서 아마존보다 유리할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MS의 디바이스 기기들과의 시너지

마이크로소프트는 디바이스 산업에도 공격적으로 진출하고 있는 중입니다. 2013년 노키아 인수 실패 이후에 접었던 스마트폰 사업을 폴더블 폰으로 다시 시작했습니다. 올해 연말에 출시 예정인데, 폴더블 기기를 위한 운영체제 Windows10X도 출시를 준비중입니다. 콘솔 게이밍 기기 점유율 순위 예상치에서 전 세계 점유율을 보면 Sony의 Playstation이 1위지만 Xbox의 성장 속도를 보면 플레이스테이션보다 앞서고 있습니다. 매해 빠른 속도로 커지고 있는 전체 게임 시장 그리고 ​클라우드 게이밍 산업 또한 엄청난 호재이기도 합니다. 그렇게 되면 내년부터는 하드웨어(콘솔기기, 폴더블 폰)와의 시너지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6월에 나온 뉴스를 보면 ​5월 비디오 게임 매출이 52% 증가했고, 비디오 게임 액세서리는 32% 증가(작년 대비 12%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중 Xbox의 컨트롤러 매출이 그 상승을 이끌었다고 합니다. 게이밍 시장은 앞으로 점점 더 커질 예정입니다. 

MS 실적과 전망

MS는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한 재택근무로 최대 수혜를 받은 기업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디지털화는 가속화되었고 그에 따라 MS의 성장은 더욱 강력해질 것입니다. MS의 현금흐름표를 보면, 영업활동 현금 흐름의 우상향과 재무활동 현검 흐름 증가(부채상환)에도 불구하고 잉여현금흐름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EPS는 매년 상승하고 BPS 또한 매년 상승하며 ROE 또한 매년 상승하고 있습니다. 1999년에서 2019년까지의 시가 총액 순위를 보면 마이크로소프트가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있습니다. 2004년이 되면 1999년 TOP10에서 노키아와 시스코 등 4개 기업이 떨어져 나갔고, 2009년이 되면 2004년 TOP10에서 GE와 화이자, 시티뱅크, AIG, 뱅크 오브 아메리카, 인텔 등이 떨어져 나가 3개 기업만이 남아 있습니다. 2014년이 되면 2009년 TOP10에서 페트로차이나, 월마드 등 6개 기업이 나가떨어지고, 2019년이 되면 2014년 TOP 10에서 엑손모빌, 로열더치셸, 로슈, 웰스파고, GE 등 쟁쟁했던 기업들도 모두 떨어집니다. 여기서 20년이 넘도록 남아 있는 한 기업이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입니다. 현재는 애플에게 잠시 밀려있지만 불과 몇 주 전만 해도 시가총액 1위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틱톡 인수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는 $212.48, 현재 배당률은 0.96%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만약 틱톡을 인수한다면 마이크로소프트가 유일하게 가지고 있지 않은 컨슈머 사업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MS는 기업 시장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틱톡 인수 시 노키아 인수 실패 이후 가질 수 없었던 컨슈머 시장에 진출하게 됨으로써 8천8백만 명의 틱톡 이용자의 데이터를 손에 넣게 되는 것입니다. XBOX와의 시너지도 기대해볼 만합니다.

 

이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주식(MSFT)과 틱톡 인수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